Unreal Engine 서버 구축 종류
서버 구축에는 두가지
- Stateful / Stateless 방식은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나눠서 구축한다. 게임 제작이 3~5년 걸리기도 한다.
- Stateful은 상대방과 서로 연결 상태로 유지하고, 실시간으로 동기화한다.
그리고 플레이 동시 접속자는 Scale-Out이 불가하여 제한이 있다. - Stateless은 모바일 게임에서 주로 사용한다.
용도로는 아이템 저장, 사용, 소모 또는 가챠가 있고, 랭킹 순위를 보여주거나 아이템 교환을 할 때 사용하기도 한다. - Stateful Stateless 한가지만 정해서 사용하지 않음. 채팅은 Stateful 구현, 캐릭터 아바타, 상호작용은 Stateful/Stateless 구현으로 섞어서 구현함
- Stateful은 상대방과 서로 연결 상태로 유지하고, 실시간으로 동기화한다.
- Dedicated Server 방식은 클라이언트 코드로 서버에서 처리하도록 할 수 있다. 물리 연산도 서버로 연산시키고 개발도 빠르게 할 수 있어서 인기가 많다.
- Scale-In, Scale-Out이 가능하여 접속자 제한을 늘리거나 줄일 수 있다.
- 단, 사용자가 많을수록 지출비용이 증가할 수 있다.